에너지관리/보일러수업

[에너지관리기능장]합격후기-강쌤

JKearth 2017. 10. 20. 10:35
결과적으로 2회차 만에 합격 하였네요. ^^

이전에 배관기능장이있었는데 보일러기능장이 에너지로바뀌면서 기준이 조금 바뀌어 비관련이 되어 올해 초(2017년) 에 드디어 경력이 쌓여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필기야 늘하던거라 수월하게 통과하였고요.

실기는 확실히 신경을써야되더군요.

우선 1회차(기능장61회)는 영주폴리텍에서 시험을 봤고요.
필답 21점 + 작업형 38점 총 59점으로 불합격했습니다 ㅜㅠ 속이 아주아아주아주 쓰라렸지요 1점 ㄷㄷ;;
 
확실히 그때 느낀건 공부안하곤 안되겠다 였지요... 필답형 공부를 거의 안하고 기본실력으로 본다 해서 들 이댔더니 그만 저런 꼴이된것이지요... ㅜㅠ 역시 시험은 시험에 대한 예의를 차려야합니다.
그렇게 1회차가 끝이나고........ 2회차에 들어섰지요.





2회차(62회 기능장) 시험볼때는 마음을 다잡고 공부를 좀했습니다. ㅎㅎ;;
다행히도 2회차시험때 필답형은 제가 보던문제들이 많이 나와주더라고요.

그 후 작업형 시험접수는 주말에만 시간이 되어 아산폴리텍으로 잡았죠.
(거주지는 대구인데 찾아보니 갈만한곳은 영주, 울산, 아산 정도더군요.)

참고로 전 1,2회 모두 시험전날 가서 1박하고 시험을 봤었습니다.
가뜩이나 연습안하는데 컨디션이라도 챙겨서 시험치려고요. 나름 이렇게하는거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머랄까 여행가는 기분이랄까요. 가서 지역에 맛난음식도 찾아먹고 돌아댕기다가 조금 일찍와서 잠들곤 했지요.

그때 찍어둔 사진 몇장올려보아요. ㅎㅎ

편의점이랑 커피집앞 고양이랑 강아지 그리고 저녁으로 먹었던 아산 순대국인데 대구와다르게 피순대와 뒷고기를 넣어 만들었더라고요. 완전 제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렇게 작업형 시험당일 컨디션 조절하여 시험을 봤고요.
파이프 커팅하고 절삭기에가서 나사를 내는데 절삭기를 잘못 골라서 나사가 뭉게지더군요. 머 다행히도 남은 여분파이프로 테스트하는 상황에서 뭉게져서 스톱하고 다른분 작업하는것 요리조리 살피다가 나사산 잘나는자리에 줄서 기다렸죠. 어차피 작업시간이야 충분하다고 생각하니 여유있게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작업자분 작업 끝나시고 들어가 다시 깍았죠. 역시 잘나더군요. ㅎㅎ 사실 이런건 시험요령인데 안되는 자리는 과감하게 버리고 옮겨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항시 말하지만 시간은 남습니다 단!!! 실수안했을경우에 ^^

그렇게 작업은 순탄하게 진행되었고요. 저도 나름 작업은 빨리하는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뛰는놈 위에 나는놈이있다고 저보다 5분정도 먼저 하신분이 계시더라고요.
암튼 그분 제출하시고 뒤이어 두번째로 저도 제출 했고요. 시간은 거의 1시간~1시간반정도 남았었습니다.
그리고 나와서 대기하고있으니 수압 통과했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영주보다는 아산이 점수도 후하고요. 영주에서도 2등으로 제출했는데 수압 테스트를 작업 모두끝나고 모아서하다보니 기다리는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ㅜㅠ 이에 비해 아산은 제출하는대로 즉각즉각 테스트해주시고 보내주시더군요. 머 이거야 감독관이 어떤분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번에 아산에서 보길잘했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작업장 크기는 영주가 넓은편이고 아산이 조금 좁았습니다. 용접부스야 어차피 용접실습장을 별도로 쓰니 크게 상관은 없고요.

제 에너지관리기능장 합격후기는 요정도이고요. 사실 1회차때 합격해서 후기쓸려고했는데 어쩌다보니 2회차 합격발표날 이리 쓰게 되었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너지관리기능장보시는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작업시간이 총 5시간정도 인데요. (5시간인가 5시간 30분인가 사실 기억이 잘나지 않네요 ㅜㅠ) 시험치다보면 목이 타들어갑니다. 갈증이 난단소리죠. ㅋㅋ 물론 이부분은 저보다 먼저보신 선생님이 계셔서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시험칠때 김밥이랑 물 아니면 초코바 준비해서 시험치라고요. 정말 꿀팁이었죠. 시험치다가 중간중간 물홀짝홀짝 마시면 그맛은.... 안드셔보셨으면 말씀을 마세요. ㅋㅋ

 

 

 

요렇게 준비해서 갔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아산폴리텍 전경사진좀 올리고 마칠게요.

요것은 액분리기 내부가 보이는 교보재인데 엄청 탐났습니다. +.+ 우리학원도 요런거쓰면 참좋을텐디.... 부장님 꼬셔봐야겠습니다. ㅎㅎ

 

이건 수액기 내부가 보이는 교보재 이고요.

 

여기가 용접실습장인데 전기용접은 이쪽에서 했고요. 배관시험장은 따로있습니다만 시험중이라 촬영은 못했습니다. ㅜㅠ

 

 

 

 

 

 

 

 

이렇게해서 강쌤의 에너지관리기능장 2회차만에 합격한 후기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제62회 에너지관리기능장 연습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