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보일러수업

[에너지관리기능장/보일러기능장]에너지관리기능장 실기 작업형 유형 알아보기2

JKearth 2014. 5. 22. 12:14

안녕하세요 강쌤입니다.

이번시간은 에너지관리기능장 실기 작업형 2번째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 사진은 완성된 전체 모습입니다.





완성 후 수압 테스트 하는 사진


이번 도면에서는 동관 엘보가 두개 플랜지가 한개가 나왔는데요. 저번 도면과 마찬가지로 우측 상단 20A타 쪽에서 수압테스트를 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수있듯이 20A x 15A 티 부분에서 CM어댑터를 이용해 동관을 연결하고 동엘보 2개를 사용하여 "ㄷ"자 형태로 연결되는 것을 알수 있겠지요.


위에서 내려다 본 동관과 플랜지의 모습


플랜지 용접부위 사진입니다.



이번 도면과 지난 1번 도면을 비교할때 가장 큰 차이점점이라하면 45도 엘보가 들어간다는 건데요.


아래 사진에서도 알수있듯이 20A 45도 엘보가 두개

25A 45도 엘보가 두개 연결된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작품에서 가장 난해했던부분이 지난 1번 작품에서는 유니온이 2개라 마지막 조립시 크게 어려움이 없었는데요.

이번 작품에서는 유니온이 한개밖에없어 마지막 부속결속시 상당 한 어려움이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작품의경우는 조립순서를 신중히 정해서 해야겠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 사진을 기준할때 왼쪽구간(유니온을 중심으로)을 먼저 조립해주고

오른쪽구간(유니온을 중심으로)을 조립하면서 플랜지를 마지막에 결속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것 같더군요.

그 후 동관부분에서 최종 마무리 하는걸로... ^^



이상 보일러/에너지관리 기능장 두번째 작품 이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보일러/에너지관리 기능장 측면 사진이니 한번씩들 보세요.